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과감한비단벌레286
제가 밥을 많이 먹는데 탄수화물 중독인가요?
제가 진짜 밥을 많이 먹거든요 그러면 탄수화물 중독이 맞는 건가요? 탄수화물 중독이 맞으면 중독이 안되는 방법도 따로 존재하는건가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어느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매번 400~500g 이상 드신다면 문제가 있을것 같아요
일반적으로 300g 정도 드시는 분들이 많답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읽었습니다.
밥을 많이 드신다고 탄수화물 중독은 아닙니다.
탄수화물 중독은 의학적 진단명이 아니고 음식이나 탄수화물을 반복적으로 갈망에 과식에 조절이 어렵고 드시지 않으면 금단처럼 불안, 우울이 심해지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부르는 표현입니다.
그래서 식습관, 배고픔으로 밥을 많이 드시는 것일수도 있고 스트레스, 수면 부족, 혈당의 변동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탄수섭취 줄이시고 싶다면
정제 탄수화물보다 현미, 잡곡, 채소 위주로 바꿔보시고, 단백질과 지방을 함께 섭취해서 포만감을 유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규칙적인 식사 시간을 유지하시고 스트레스 관리와 7시간 이상 충분한 숙면을 확보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따라서
탄수화물 중독보다는 식습관과 생활 패턴의 문제로 보입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밥을 많이 찾는다고 해서 꼭 탄수화물 중독은 아닙니다. 하지만 밥, 빵, 면 같은 탄수화물을 자꾸 과식하고 조절이 안 된다면 가능성이 있습니다. 방법으로는 단백질, 채소 섭취 늘리기, 정제 탄수 줄이고 잡곡, 현미로 바꾸기, 규칙적인 식사 유지가 도움이 됩니다.
• 밥을 많이 먹는다고 해서 반드시 탄수화물 중독은 아니며, 이는 섭취량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식습관과 심리적 요인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탄수화물 중독은 단순히 밥을 많이 먹는 것을 넘어, 탄수화물에 대한 강한 갈망, 섭취량 조절 실패, 그리고 먹지 않으면 불안하거나 우울해지는 등의 심리적 의존 증상을 동반합니다. 중독을 예방하고 관리 하기 위해서는 탄수화물 섭취를 급격하게 줄이기보다는 단백질, 건강한 지방,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단으로 바꾸어 포만감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흰쌀밥 대신 현미밥을 선택하고, 매 끼니에 닭가슴살이나 콩류 같은 단백질 식품을 포함시키면 탄수화물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ㅜ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밥을 많이 먹는다고 해서 반드시 탄수화물 중독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탄수화물 섭취가 지나치면 혈당 변동을 유발해 과도한 식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중독을 줄이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 식사 시간 조절이 중요합니다. 점차적으로 탄수화물의 양을 줄여가면서 다른 영양소를 추가하는 방법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