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적정 권고..........
다이어트 식단중인데요
1일1식 중입니다
물은 3~4리터씩 먹고있습니다
체중감량을위한다면
하루 적정 나트륨 섭취는 얼마로 해야할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다이어트 중이시며 1일 1식과 하루 3~4리터의 수분을 섭취하고 계신 상황이시면, 무염식보다는 적절한 나트륨 섭취가 정말로 중요합니다.(여름이라 더욱 중요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성인의 하루 적정 나트륨 섭취량은 2,000mg(소금 약 5g)이며, 체중 감량을 하실 때도 1,500mg에서 2,000mg 사이를 유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나트륨은 칼로리가 없어서 직접적으로 지방을 늘리지는 않지만, 과다섭취시 수분을 끌어당겨서 부종을 유발하고 식욕을 자극해서 다이어트를 방해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현재 하루 3~4L라는 많은 양의 물을 마시고 계시기 때문에, 나트륨 섭취를 무리해서 줄이게 되면, 체내의 전해질 균형이 깨지면서 저나트륨혈증이 발생할 위험이 커집니다. 이 부분은 어지럼증, 무기력증, 근육 경련을 유발해서 건강을 해치고 다이어트 유지를 어렵게 만듭니다.
게다가 1일 1식을 하시는 만큼, 유일한 한 끼를 드실 때는 적정량의 염분을 되도록 채워주셔야만 합니다. 억지로 간을 하지 않는 식단을 진행하시기보다, 약간의 소금이나 간장, 시중 저당 소스류를 활용해서 맛있게 조리하셔서 한 끼 식사에서 1,500~2,000mg에 가까운 나트륨을 꼭 섭취를 해주시길 바랍니다.(한 끼에 모두 채우기 어려우실경우 기상후 소금물, 물 300~500ml에 소금 1~2g 타서 보충하셔도 좋으며, 공캡슐에 히말라야 쏠트 담아서 알약처럼 드셔도 좋습니다)
국물을 다 마시는 것만 피하셔도 나트륨 과잉을 쉽게 막을 수 있으며, 나트륨 배출을 돕는 칼륨이 풍성한 토마토, 녹황색 채소류를 함께 챙겨 드시면 부종을 예방하면서 더욱 건강하고 효과적으로 체중을 감량하실 수 있겠습니다.
위에 방식을 참조하시어, 나트륨 섭취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채택 보상으로 41.12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다이어트 중이라도 나트륨 섭취는 필요한데요,
하루 나트륨 섭취량은 일반적으로 2000mg이하 즉, 소금 5g 이하 정도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트륨은 체지방을 만드는 영양소는 아니지만, 많이 섭취하면 체내에서 나트륨 농도를 맞추기 위해 물을 함께 보유하게 되기 때문에 체중이 일시적으로 증가하거나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중에는 이런 수분 변화로 살이 안빠진다고 느끼는 경우도 있지만 지방 증가가 아니라 대부분 체내 수분 변화인 경우가 많습니다.
땀을 많이 흘리거나 운동을 하는 경우 나트륨이 부족하면 어지러움, 무기력감, 두통, 운동 능력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고, 물을 많이 마시면서 나트륨 섭취가 너무 적으면 혈액 속 나트륨 농도가 낮아지는 저나트륨증 위험도 있기 때문에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이어트 중에는 가공식품, 국물, 짠 반찬의 섭취를 줄이는 방향으로 관리하고, 생선이나 계란, 두부, 채소 중심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나트륨 섭취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즉,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하루 나트륨 약 2000mg 이하로 관리하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경우에는 너무 저염으로 관리하는 것보다 적절한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체 섭취 열량과 단백질 섭취량, 근육량 유지와 함께 나트륨 섭취도 조절하셔서 건강한 다이어트 성공하시길 응원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사실
나트륨과 다이어트간의 관계는 그렇게 밀접하지 않습니다.
나트륨을 많이 먹으면 혈중 나트륨 농도 조절 때문에 물을 많이 먹게 되어 체중이 증가할 수도 있지만 일시적입니다.
그래서 나트륨른 2000 mg이하가 적당하고, 이는 소금 1스푼 5 g에 해당합니다.
단순히 쉽게 식사를 하면서 간을 하지 않거나 소금을 먹지 않는 것이 방법입니다. 우리나라는 이미 간이 쎄거든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