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사하고싶어요..세대분리를ㅈ하고 싶은데 집을 살 돈이 없어요

부모님과 떨어져 살고싶은 며느리 입장입니다 ..지금 한집에서 시아버지 시어머니 시누이 남편 아이둘 이렇게 7명이 지내고 있습니다 .그동안은 그럭저럭 지내왔고 또 자영업을 하다가 망해서 시부모님집에서 함께살았는데 딸아이가 중3이 되면서 우리가족끼리만 살고싶다고 하고 이런저런 스트레스가 많아 따로 살고 싶은데 전세집을 얻을 형편이 안되요 .월세는 부담스럽고 당장나가자니 살림살이부터 모두 장만해야하고 .안나가고 살자니 딸아이 정신건강이 걱정됩니다 .

6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유창효 공인중개사입니다.

    질문자님 마음을 다 알수는 없으나, 상황자체만으로도 안타까운 상황으로 보입니다. 다만 현실적으로 일정한 자금 없이는 따로 집을 구해 나오기 어려운것도 사실입니다. 아무리 공공임대나 정부지원 정책을 활용하더라도 일정한 자금은 필요할수 있고, 그나마 행복주택이나 LH장기임대등을 통해 분리되시는게 자금부담이 덜하기에 지금부터라도 해당 공고등이 나올 경우 모두 신청하여 준비를 해두시는게 좋을듯 보입니다. 만약 당첨이 되면 그때는 큰 목돈이 필요한 것은 아니기에 보증금 5%내외는 어떻게든 마련이 되는 경우가 많고 대출을 통해 매월 이자를 부담하더라도 일단은 나가게 되면 어찌어찌 살아가게 되는 게 사람입니다, 걱정하시는 살림살이도 사시면서 조금씩 장만을 하시면 되는 부분으로 모든걸 다 어렵게만 고민하시면 답답함만 더 커질 뿐입니다.

  • 안녕하세요. 유현심 공인중개사입니다.

    많은 분들이 독립을 생각하면 전세나 매매부터 떠올리는데, 현재 상황에서는 우리 가족 4명이 따로 사는 공간 확보가 우선 목표일 수 있습니다

    정부나 지자체의 저소득층·무주택 가구 지원,

    공공임대주택,매입임대, 전세임대 제도,

    청년은 아니더라도 신혼·다자녀·일반 무주택 가구 대상 임대주택등을 확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LH 한국토지주택공사⁠ 와 마이홈 포털⁠ 에서 현재 조건에 맞는 공공임대나 전세임대 지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들어가서 본인에게 맞는 조건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최천호 공인중개사입니다.

    LH나 SH 등에서 운영하는 국민임대, 매입임대주택은 소득 수준에 따라서 저렴하게 거주할 수 있으니 관할 주거복지센터를 통해서 본인이 신청 가능한 공공임대 유형을 먼저 상담받으세요 .자녀의 정신 건강과 열약한 주거 환경을 이유로 주민센터에 상담을 요청하면 긴급 지원이나 지자체 차원의 주거 안정 대책 등 도움받을 수 있는 복지 제도가 있는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당장 독립이 어려운 경제적 상황이라면 가족들과 원만하게 협의를 해서 집 안 내에서 독립적인 공간을 최소한으로라도 확보하시고 자녀를 위한 외부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최병옥 공인중개사입니다.

    우선 LH나 SH 등 청약신청을 통해서 임대아파트등을 알아보는 것이 좋지만 그 조차도 우선 세대분리가 우선이 되어 세대주포함 세대원전원이 무주택자가 되어야 하고 또한 소득 및 자산이 기준이하여야하고 또한 청약저축등의 가입이 있어야 합니다. 우선은 전세나 월세등으로 분리를 하고 다음으로 LH등 임대아파트를 알아보시는 것도 방법이라 사료됩니다.

    감사합니다.

  • 먼저 본인의 필요를 정리하고, 남편과 입장을 맞춘 뒤 시부모님께 존중을 담아 대화가 필요합니다. 동시에 LH 전세임대, 행복주택 같은 공공임대 제도를 적극적으로 알아보면 현실적 대안이 될 수 있고 딸아이에게도 상황을 솔직히 공유하면서 작은 공간이라도 마련해주면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안녕하세요. 한영현 공인중개사입니다.

    돈을 모으시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아끼고 아껴 목돈을 모으시고 전세를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힘 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