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언제나주목받는기술자
야채 보관 기간을 늘리는 방법은 어떤것들이 있나요?
인터넷에서 판매중인, 야채 보관 비닐팩은 신선도를 유지해준다고 하는데 실제로 효과가 있는 건지요? 야채 보관을 오래 하려면, 어떤 밀폐용기나, 방법을 써야 하는건가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혜수 영양사입니다.
야채를 오래 신선하게 보관하려면 습도, 공기, 온도를 잘 조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야채는 약간 습기가 있으면서도 공기가 완전히 차단되지 않은 상태에서 보관할 때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어요.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야채 보관 비닐팩은 일반 비닐보다 신선도를 조금 더 오래 유지해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주로 습도를 조절하거나 공기가 통하게 만들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모든 야채에 완벽하게 적용되지는 않아요.
상추나 시금치처럼 잎이 얇은 채소는 물기가 너무 많으면 쉽게 무르고, 너무 건조하면 시들기 쉽기 때문에 물기 관리가 특히 중요합니다.
집에서 보관할 때는 야채 종류에 맞는 방법을 쓰는 것이 좋아요.
잎채소는 씻은 뒤 물기를 잘 턴 후 키친타월로 감싸고 밀폐용기나 지퍼백에 넣어 냉장 보관하면 오래 신선하게 유지됩니다.
당근이나 무 같은 뿌리채소는 흙을 제거하고 약간 습기가 있는 종이나 비닐에 싸서 냉장하면 되고, 양파나 감자는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밀폐용기를 사용할 때는 완전히 공기를 차단하기보다는 약간 통풍이 가능하거나 습도 조절이 되는 용기를 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안녕하세요.
야채의 경우 공기, 수분, 온도, 빛이 가장 핵심입니다.
온도는 낮을 수록 좋기 때문에 냉장고 보관은 필수 입니다.
수분의 경우, 수분이 없을 수록 품질이 오래갑니다. 수분으로 인해서 썪는 경우듀 있고요. 그래스 보통은 신문지로 감싸서 보관합니다.
빛은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는 열때릉 제외하고는 차단되기 때문에 문제가 안됩니다.
문제는 공기입니다.
토마토와 같은 것은 공기 순환이 안되어도 괜찮으나, 상추 등은 밀폐된 공간에서는 쉽게 품질이 저하됩니다. 이는 각 채소의
특성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야채 보관 기간을 늘리려면 습도 조절이 가능한 밀폐용기나 신선도 유지 비닐팩을 사용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인터넷 판매 중인 신선도 유지 비닐팩은 통기성과 습도 조절 기능으로 실제로 신선도 연장에 도움을 줍니다.
냉장 보관 시 야채 특성에 맞게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입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야채 신선도 오래 유지하는 법은
1. 채소마다 호흡량이 달라서 섞어두면 빨리 상하니 종류별 분리 보관하기
2. 키친타올을 깔아 물기 흡수로 곰팡이를 예방하고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기
3. 야채전용 보관팩은 산소, 이산화탄소 투과 조절로 신선도 연장, 실제로 효과가 있어요.
4. 뿌리채소는 냉장, 잎채소는 채소칸에 보관하기
등이 있으며 야채전용팩+밀폐용기+키친타올 조합이 가장 오래갑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야채를 오래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은 크게
수분관리, 온도 관리, 산소 이산화탄소 조절
세 가지 포인트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시중에서 파는 야채 보관 전용 비닐팩은 미세한 구멍이 있어서 내부가스를 조절하거나 습도를 유지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실제로 일반 비닐에 넣는 것보다는 상하거나 곰팡이 발생이 늦춰지는 효과가 보고된 바가 있습니다. 대신 기적적으로 신선도가 몇 배 늘어나는것은 아니고 보관환경과 함께 쓸 때 효과가 극대화된답니다.
2
밀폐용기와 키친다월은 씻은 후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용기안에 키친타월을 깔아두면 여분의 수분을 흡수해서 곰팡이를 방지하게 됩니다. 지퍼백에 구멍을 뚫는건 통풍이 조금 되도록 해주면 신선함이 더 오래 갑니다. 채소별로 구분 보관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오이, 토마토, 가지같은 수분 많은 채소와 잎채소는 따로 보관해야 상호영향을 덜 주게됩니다.
3
대부분의 잎채소는 0~4도에서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감자, 양파, 마늘은 오히려 냉장보다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서 오래 갑니다. 사과, 바나나 등 에틸렌 가스를 많이내는 과일은 채소와 함꼐 두면 빨리무르니 따로 두는것이 좋습니다.
추가팁으로 씻지않고 보관했다가 먹기 직전에 씻는것이 좋습니다. 진공 밀폐용기나 전용 보관통에도 신선도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야채를 소량 구입해서 장기 보관보다는 자주 사는것이 결국 가장 신선하고 안전할 것입니다.
정리드리자면
야채보관 전용팩은 보조 효과는 있지만, 물기 제거, 온도조절, 적절한 분리보관이 중요하겠습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