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을 챙겨먹는다하면 아침에 빵보다 다른어떤 음식이 있을까요? 빵도 괜찮나요?
단백질을 좀 챙겨먹으려고합니다.
빵을 먹을까 했는데
빵보다 다른 더 좋은 음식이 있을까요?
아니면 빵도 괜찮을까요??
단백질이 채워지는 음식이면 좋을것같습니다.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빵은 탄수화물에 가까운 식품입니다.
단백질 용으로는, 닭가슴살, 참치, 달걀, 콩 등이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아침에 삶은 달걀, 두부 등을 추천드립니다.
달걀 후라이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 외에 더 편하게 드시려면, 우유, 그릭요커트 등도 있습니다.
전부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품입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빵에 대해 말씀드리면 일반적인 흰 식빵은 정제 탄수화물 비중이 높아서 단백질 섭취 목적에는 조금 부족하실 수 있습니다.
빵을 선호하신다면 통곡물빵인 호밀, 통밀, 사워도우빵, 키토빵(아몬드, 코코넛 가루)을 고려해보시어, 그 위에 달걀 프라이, 수비드한 닭가슴살 슬라이스나 훈제 연어, 저지방 코티지 치즈 또는 슬라이스 아보카도를 얹은 오픈 샌드위치를 드신다면 단백질 보충 효과를 보실 수 있겠습니다.
빵 보다 좀 더 추천드리는 고단백 식품은 달걀, 그릭 요거트입니다. 달걀은 생체 이용률이 높은 완전 단백질원이며, 그릭 요거트는 일반 요거트보다는 단백질 밀도가 2배 이상 높아서 아침에 간편하면서도 든든하게 단백질을 채워줄 수 있답니다. 식물성 단백질을 원하시면 두부를 약간 데쳐서 오리엔탈이나 간장 양념에 드시거나, 토마토와 함께 볶은 토마토 달걀 볶음도 좋은 대안이 되겠습니다.
오트밀에 무가당 두유를 붓고 견과류나 프로틴 파우더를 한 스쿱 섞어서 드신다면 복합탄수화물, 단백질을 모두 챙기는 식단이 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한 번에 몰아서 드시기보다는 아침에 20~30g내외로 섭취를 해주시면 근육 합성 효율을 올려주고, 빵 단독보다는 단백질 식품을 활용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든든하고 맛있는 아침식사 되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아침 식사로 빵을 드신다면 정제된 흰 빵보다는 통곡물빵을 선택하고, 여기에 반드시 달걀, 치즈, 닭가슴살 같은 고단백 식품을 곁들여야 혈당 급상승을 막고 단백질을 충분히 채울 수 있습니다.
단순히 '빵'만 드시는 것보다 영양학적으로 더 훌륭한 대안은 그릭 요거트와 견과류, 또는 삶은 달걀과 두유의 조합으로, 이는 근육 손실이 생기기 쉬운 갱년기에 필수적인 아미노산을 훨씬 효율적으로 공급해 줍니다.
특히 아침에 섭취하는 고단백 식단은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점심의 과식을 막아주므로, 빵을 포기하기 어렵다면 통밀 식빵에 으깬 아보카도와 계란 후라이를 얹어 드시는 방식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 아침을 단백질로 시작하려는 방향은 아주 좋은 접근인데요,
우선 빵 자체는 단백질 식품이라기보다 탄수화물 식품에 가까워서, 빵만 단독으로 먹는 방식은 단백질 보충 효과가 크지 않은 편입니다. 특히 달달한 빵이나 흰밀가루 위주의 빵은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 금방 배고파질 수 있기 때문에, 단백질 식품을 함께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침식사로 단백질 식품은 계란, 그릭요거트, 두부, 닭가슴살, 우유, 치즈 같은 음식들인데요, 예를들어 통밀빵에 계란과 그릭요거트를 곁들이면 단백질과 탄수화물 균형이 괜찮은 편입니다. 또 바쁜날에는 삶은 계란과 바나나, 무가당 요거트 정도로만 드셔도 빵만 먹는 것보다 안정적인 식사가 됩니다.
아침으로 빵을 먹는 것이 문제는 아니지만, 단백질 음식을 곁들이는 구성으로 드시면, 단백질은 포만감유지와 근육유지, 혈당 안정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하루 컨디션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건강하고 든든한 아침식사로 시작하시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