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가즈아인생살이
어디서 들어보니 햄버거가 균형잡힌 식단이란 것이 사실인가요?
흔히들 생각하기에 햄버거는 패스트 푸드의 대명사인데
어떻게 햄버거가 균형잡힌 식단이 될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햄버거를 먹으면 건강에 좋지 못한 것이
우리의 평소 상식 아니었나요?
7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햄버거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패티는 고단백질. 번은 탄수화물. 야채는 비타민과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우선 햄버거가 생각보다 균형이 잘 잡혀 있어요
다만 레시피에 따라서 나트륨이나 지방의 함량이 높아 질수 있는 메뉴도 있답니다.
• 안녕하세요.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빵은 탄수화물, 패티는 단백질과 철, 치즈는 단백질, 각종 채소는 식이섬유, 비타민 등을 공급합니다.
다만, 햄버거를 만들 때, 기름을 사용하고, 고지방과 염분이 높으며 정제된 원료로 사용한 빵, 그리고 마요네즈 등은 지방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결국, 햄버거 자체는 괜찮으나 어떤 원료를 이용하여 만드냐에 따라서 엄청 다릅니다.
채소도 얼마나 넣느냐에 따라서 그 효과가 다릅니다.
마지막으로 햄버거만 먹으면 그나마 좋지만 감자튀김과 탄산음료로 인해서 더욱 몸의 상태가 악화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햄버거도 구성에 따라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채소가 포함된 균형 식단이 될 수 있지만
일반 프렌차이즈점에서 판매중인 햄버거의 경우 나트륨과 포화지방이 높고, 가공 식재료가 많아
장기간 자주 섭취하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통곡물 번, 구운 패티, 신선한 채소로 구성하면 더 건강한 햄버거를 제조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햄버거는 일반적으로 패스트푸드로
인식되어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인식이 강합니다. 하지만 햄버거도 재료 선택과 구성에 따라 충분히 균형 잡힌 식사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통곡물 빵을 사용하고, 기름기가 적은 살코기 패티(닭가슴살, 저지방 소고기 등)를 선택하며, 신선한 채소(양상추, 토마토, 양파 등)를 풍부하게 넣고, 과도한 소스나 치즈를 줄인다면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즉, 재료의 질과 양 조절을 통해 햄버거도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한 끼 식사가 될 수 있습니다.
• 햄버거의 영양성분을 한번 분석해볼까요?
기본적으로 빵은 탄수화물, 패티는 단백질, 지방은 소스와 치즈류, 식이섬유는 양상추, 양파, 토마토 등을 포함하고 있어 비타민, 미네랄을 제외하고는 영양소 구성상 균형이 잡힌 식사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패스트푸드 햄버거는 과도한 나트륨, 포화지방, 단순당 소스, 고칼로리를 함유하고 있어서 감자튀김이나 탄산음료를 같이 먹을경우 비만, 심혈관 질환, 고혈압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정제된 빵, 가공육 패티, 고당분 소스는 건강에 부정적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햄버거나 일관적으로 나쁘게 해석할 필요는 없습니다. 햄버거도 내장파괴버거, 비건식 버거, 빵집에 나오는 미니햄버거, 패스트푸드점 햄버거, 브런치 카페의 햄버거 등 모두 크기와 패티종류, 소스, 식재료를 다르게 사용합니다. 그래서 결국 각 햄버거의 영양성분표를 확인해서 탄단지 균형과 칼로리를 따져봐야합니다.
햄버거를 최대한 건강하게 드시려면 감자튀김같은 사이드 음식을 제외하고, 탄산음료은 물이나 설탕이 없는 제로 탄산으로 바꾸시면 충분히 개선이 됩니다. 더 나아가 매일 저항성 운동이나 유산소성 운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한끼정도 활동량 많을 때 드시는 것이 좋으며 다이어트에 드신다면 일주일에 한번정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드신다면 1/2개정도 나눠서 주 2~3회로 드셔도 괜찮습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네 보통 햄버거는 건강에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지만 구성만 잘 맞추면 균형 잡힌 식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빵(탄수화물), 패티(단백질과 지방), 야채(식이섬유, 비타민), 치즈나 달걀(추가 단백질, 칼슘) 이렇게 주요 영양소가 다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과도한 나트륨, 튀긴 패티나 베이컨 등 포화지방, 소스의 당분과 칼로리등이 건강에 나쁘다고 하는 거예요. 햄버거 자체가 무조건 나쁜건 아니고 재료와 양 조절만 잘 하면 균형잡힌 식사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