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린이 많은 대표적인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요?
퓨린이 많이 들어간 대표적인 음식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퓨린을 많이 섭취하면 통풍 위험이 있다고 하던데
사람들이 흔히 섭취하는 음식들 중에서
퓨린이 많이 햠유된 음식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는지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퓨린은 요산으로 전환되고, 요산으로 인해서 통풍에 확률과 위험을 줍니다.
그렇지만 퓨린을 먹는다고 바로 생기는 것은 아니고 다양한 원인(유전, 신장 기능 등)이 또한 기여합니다.
퓨린이 많은 음식으로
장, 곱창 등의 내장류와, 멸치와 정어리 등(내장류), 맥주와 튀김 등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결국, 육류의 "장"을 많이 경우와 맥주에 많습니다.
맥주는 조금 줄이는 것이 필요하고,
가급적 곱창 등의 "장" 음식은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퓨린이 많다고 무조건 "요산"으로 전환되거나 풍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조심하는 것은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496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퓨린은 주로 내장류, 일부 생선과 해산물, 육수, 농축식품, 일부 육류에 많이 들어 있는데요,
퓨린은 체내에서 요산으로 바뀌기 때문에 퓨린 섭취가 많아지만 혈중 요산이 증가해 통풍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간, 신장, 곱창 같은 동물의 내장류, 멸치, 정어리, 꽁치, 고등어 같은 일부 등푸른 생선, 청어, 새우, 조개류 등이 있는데, 특히 내장류는 퓨린 함량이 매우 높은 편이라 통풍이 있거나 요산 수치가 높은 경우에는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고, 멸치나 고기 등을 진하게 우려낸 육수와 국물에도 퓨린이 물에 녹아 나오기 때문에 국물을 많이 섭취하는 습관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식물성 식품에 들어 있는 퓨린이 육류나 내장만큼 통풍 위험을 높이지 않는 것으로 보고 있어, 채소, 통곡물, 콩류까지 제한할 필요는 없고, 통풍관리를 위해서는 고퓨린 식품을 줄이는 것과 함께 술, 특히 맥주와 과음, 과도한 당류 섭취를 줄이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퓨린이 많은 대표적인 음식은 내장류과 멸치, 정어리, 꽁치 등 일부 생선 및 해산물이며, 건강한 사람이라면 육류와 콩류를 전부 제한하기 보다는 고퓨린 음식의 섭취 빈도와 양을 조절하는 방식이 좋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응원합니다.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퓨린은 체내에서 대사되면서 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을 생성하므로,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혈중 요산 농도가 올라가 통풍 발작 위험이 커집니다. 대표적인 고퓨린 식품으로는 소, 돼지, 닭의 내장류(간, 곱창 등)와 붉은 육류, 멸치와 고등어, 조개류, 새우 같은 해산물 및 말린 생선, 그리고 요산 배출을 방해하는 맥주 및 가공 육류 추출 국물(고기 육수) 등이 있습니다. 특히 알코올은 그 자체로 퓨린 함량이 높을 뿐만 아니라 신장의 요산 배출을 억제하므로, 통풍 예방을 위해서는 고퓨린 안주와 술의 조합을 반드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대표 고퓨린 음식: 동물의 내장류(간, 곱창), 붉은 고기, 멸치와 고등어, 조개, 새우 등의 해산물, 진한 고기 육수, 맥주 및 알코올
• 섭취 팁: 퓨린은 물에 잘 녹아 나오는 성질이 있으므로 국물 요리의 건더기 위주로 드시고, 물을 충분히 마셔 요산 배출을 돕는 것이 바람직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퓨린은 인체에서 대사 과정을 거치면서 요산이라는 물질을 만들어내는데, 이런 요산이 혈액 내에 과하게 쌓이게 되면 관절에 염증을 일으켜서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통풍을 유발할 수 있겠습니다.
통풍을 예방하거나,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이 즐겨 찾는 대표적인 고퓨린 음식들의 섭취를 조절하는 것이 정말로 중요하겠습니다.
1) 주류: 최우선으로 주의를 해주셔야 할 음식은 맥주를 포함한 주류입니다. 특히나 맥주의 원료인 효모에는 퓨린이 정말 농축되어 있어서 통풍 환자에게는 정말 좋지 못합니다.
2) 육류: 살코기보다는 동물의 내장 부위에 퓨린이 더욱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간, 곱창, 막창, 대창과같은 내장류의 섭취를 엄격하게 줄여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보통 자주 접하게 되는 소고기, 돼지고기 같은 붉은색 고기류 역시 퓨린 함량이 높은 편에 속해서 과식을 피해야 합니다.
3) 국물 요리: 한국인이 좋아하는 국물 요리도 요주의 대상이랍니다. 고기나 뼈를 오랫동안 푹 끓여내는 곰탕, 설렁탕, 갈비탕의 진한 고기 국물에는 재료에서 우러나온 퓨린이 국물에 그대로 녹아 있으므로 되도록 건더기 위주로 식사를 해주시어, 국물은 마시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4) 해산물: 퓨린이 많은 종류가 있는데, 밥반찬으로 자주 올라오는 고등어, 멸치, 꽁치, 정어리같은 등푸른 생선과 새우, 오징어, 조개류는 퓨린 함량이 높아서 섭취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대신에 계란, 치즈, 우유와같은 유제품, 신선한 채소류는 퓨린 함량은 낮아서 안전하게 드실 수 있고, 체내의 요산 배출을 원활하게 돕기 위해서 하루에 충분한 양의 물(체중 x 30~35ml 이상)을 꾸준히 마셔주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통풍 예방에 좋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