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생활권 하 신축 vs 생활권 상 복도식 구축

신축이지만 생활권 하인 집과

구축에 복도식 관리 진짜 안되는

생활권 아파트중

어디가 나을까요?

(매매한다고 가정할때)

장단점이 너무 극과극이라

고민이 되는데

여러분들 의견은 어떤가요?

8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유창효 공인중개사입니다.

    개인적 판단에 해당될수는 있는데, 입지는 사실 내가 어떻게 해서 바꿀수 없는 부분이고, 내부적인 거주환경은 인테리어등을 통해 개선이 가능할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입지가 좋은 구축이 더 유리하지 않을까 판단이 되고, 입지가 괜찮고 세대수가 어느정도 있는 단지라면 향후 재건축사업에도 속도가 붙을수 있기에 중장기적 관점에서도 유리할 듯 보입니다.

    다만 입지가 다소 좋지 않은 신축이라도 해당 지역에 개발호제가 있고 발전가능성이 있다면 장기거주를 고려하면 유리할수 있는 부분이 있어 무조건 어디가 더 좋다라기 보다는 본인의 상황과 향후 발전가능성에 따라 판단을 하시는게 맞을듯 보입니다 .

    채택 보상으로 296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최병옥 공인중개사입니다.

    아파트의 경우 가치는 결국 입지가 우선이라 사료됩니다.

    극단적인 예로 강남의 구축이 외곽의 신축보다 가격이 비싼 이유라 볼 수 있습니다.

    구축의 경우라도 인테리어 및 향후 재건축등을 통해서 건물은 새롭게 정비가 될 수 있지만 그 토지의 위치 즉 입지는 불변하기 때문입니다. 입지가 좋고 교통이 좋으며, 학군 및 주변 인프라가 뛰어난 곳을 선택을 하시는 것이 장기적으로 좋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

    아무리 신축이라고 하더라도 생활 인프라가 부족하면 거주하는데에 큰 불편함이 있어서 저라면 구축이지만 생활 인프라가 좋은 곳을 매매 할 것 같습니다. 그러한 곳들은 대부분 입지가 좋은 곳이라 가격 방어도 잘 될 수 있어서 향 후 다시 매도를 고려했을 경우에도 큰 손해가 없다고 판단이 됩니다.

  • 안녕하세요. 최현지 공인중개사입니다.

    부동산 시장에서는 건물은 고칠 수 있지만 입지는 바꿀 수 없다는 원칙이 작용하므로 장기적인 자산가치 상승과 하락기 가격 방어 측면에서는 생활권 상 구축이 훨씬 유리합니다. 생활권 하 신축은 당장의 쾌적한 주거와 높은 삶의 질을 보장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신축 효과가 사라지며 이지의 한계로 인해 매매 시 환금성이 떨어지고 자산 성장에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5~10년뒤의 투자 가치와 교통, 학군 등 입지를 중시한다면 내부를 싹 수리해서 생활권 상 구축을 사고 자산 상승률이 낮더라도 당장의 스트레스 없는 삶이 먼저라면 신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실거주 중심이라면 생활권이 좋은 구축이 더 만족도가 높습니다. 투자·가치 보존을 중시한다면 신축이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결국 본인의 우선순위가 “지금의 삶의 질” vs “미래 가치” 어디에 있는지에 따라 선택이 달라집니다.

  • 안녕하세요. 최천호 공인중개사입니다.

    건물이 낡아도 땅값은 오른다는 법칙에 다라서 자산 가치의 우상향과 나중에 쉽게 팔 수 있는 환금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면 인프라가 갖춰진 생활권 상 + 복도식 구축이 장기적으로 유리합니다. 다만 관리 안되는 복도식 구축은 주차난, 소음, 노후화 스트레스가 매우 심하므로 투자가치보다 현재의 삶의 짊과 주차 환경 등 실거주 쾌적함이 절대적이라면 생활권 하 + 신축을 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몸테크를 감수하더라도 인테리어 공사 후 들어가 장기 자산 가치를 챙길것인지, 아니면 입지 한계로 인한 향후 가격 정체를 감수하고 편리한 새집에 살것인지 본인의 투자 성향에 맞춰서 결정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한영현 공인중개사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생활권 상 복도식 구축을 추천드립니다. 재건축 이슈가 붙으면 시세 차익까지 얻을 수 있어 좋을 듯 합니다.

    부동산은 입지가 생명입니다. 입지를 보고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채정식 공인중개사입니다.

    만약에 저라면 신축은 처음에 좋겠지만 생활권이 안좋다면 장기간 거주하기 어려울 것이라 생각해 저는 생활권이 나은 곳을 택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