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지금 금리가 계속 오르는데 집을 사도 괜찮을까요?

최근 금리와 부동산 시장 상황을 보면 집값이 오를지 내릴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실거주 목적으로 아파트 매수를 고려하고 있는데 지금 매수하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가격 조정이 더 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을지 궁금합니다

6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최천호 공인중개사입니다.

    올해 수도권 아파트 입주 물량이 공급 절벽 수준으로 부족하고 전셋값이 계속 오르고 있어서 입지가 좋은 핵심지라면 실거주 목적의 매수는 여전히 유효합니다. 주담대 금리 상단이 높은편이고 스트레스 DSR 규제로 대출 한도 자체도 줄어 들었기 때문에 무리한 영끌보다는 원리금 상환액이 월 소득의 30% 이내인 보수적인 계획이 필수입니다. 자금 여력이 충분하고 5~10년 이상 장기 거주할 생각이라면 주거 안정을 위해서 매수를 고려해도 좋지만 대출 비중이 너무 높다면 무리하기보다 가격 조정을 기다리면서 현금을 모으는 것이 안전합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280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최병옥 공인중개사입니다.

    부동산의 경우 수요과 공급에 의해서 가격이 형성이 됩니다.

    현재 서울 및 수도권의 경우 수요가 몰리고 공급이 부족한 관계로 가격이 상승을 할려고 하지만 정부의 규제로 인해서

    어느 정도 보합 상태로 머물고 있다 사료되고 또한 보유세 인상 및 다주택자에 대한 추가 규제로 단기적 조정이 있을 수 있다 사료됩니다. 다만 인기지역의 경우 공급이 부족할 경우 상승을 할 여지가 있기 때문에 급매 정도 매수 타이밍도 좋다 보여지지만 정부의 곧 있을 부동산 정책을 보고 결정을 하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사료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

    실거주 목적이라면 가장 중요한 건 집값을 맞추기 보다는 내가 감당할 수 있는 가격인지를 확인해 보는 것이 더 맞다고 봅니다. 현재 시상을 보면 수도권의 경우를 기준으로 공급 부족 우려, 전-월세 가격 상승 등 핵심 지역을 중심으로 수요가 집중이 되어 있고 실세 이곳들은 최근들어 가격이 다시 오르고 있는 상황 입니다. 반면에 대출 규제와 높은 주택 가격으로 인한 부담, 경기 둔화 가능성 등을 이유로 가격 조정이 있을 걸로 예상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에, 개인적으로는 실거주를 목적으로 한다면 뭔가 조정이 되는 시점을 바라보기 보다는 현재 내가 부담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한다면 매수 타이밍을 가져가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 실거주 목적이라면 ‘지금 당장 사야 한다’보다는 ‘입지와 조건을 꼼꼼히 따져 선별 매수’가 핵심입니다. 금리 인하 기대감과 공급 부족으로 수도권 핵심지는 가격 방어력이 강하지만, 외곽·지방은 조정 가능성이 크므로 지역별 차별화가 뚜렷합니다.

  • 안녕하세요. 한영현 공인중개사입니다.

    서울과 경기 핵심지 위주로 지금 부동산을 매수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지방의 서울과 경기 이주 수요가 많아 지금도 매수하면 시세 차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채정식 공인중개사입니다.

    실거주 목적이시라면 지금도 저는 괜찮다고 생각이 됩니다 구매 자금이 대출껴서 감당이 가능하시다면 너무 기다리기 보다는 필요한 시기에 맞추어 입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