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신혼부부에게 적당한 아파트 평수는 어느 정도일까요?

신혼부부가 처음 아파트를 선택할 때 어느 정도의 평수가 가장 적당한지 궁금합니다. 현재 두 사람만 거주하는 경우와 앞으로 자녀 계획이 있는 경우에 따라 필요한 공간이 달라질 것 같은데, 일반적으로 20평대와 30평대 중 어느 쪽이 실거주 만족도가 높은 편인가요? 관리비와 주거비 부담까지 고려했을 때 신혼부부에게 적절한 아파트 평수는 어느 정도인지 궁금합니다.

8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유현심 공인중개사입니다.

    신혼부부에게 정답인 아파트 평수는 없지만, 실거주 만족도와 비용을 함께 고려하면 전용면적 59㎡(약 24평형)와 전용면적 84㎡(약 34평형)가 가장 많이 선택되는 평형입니다

    다만 한국 아파트에서 흔히 말하는 "24평,34평은 공급면적 기준인 경우가 많으므로, 실제 생활 공간인 전용면적을 기준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최병옥 공인중개사입니다.

    우선 신혼부부의 경우 20평형이면 충분하다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신혼부부의 경우 거의 안방을 공용으로 쓰기 때문에 다른 방은 사실 옷방이나 보관장소로 활용을 하므로 30평형 까지는 무리로 보이고 향후 아이가 태어날 때즘 30평형으로 옮기는 것이 좋다고 사료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

    부부만 거주하고 자녀 계획이 아직은 없는 상황이라고 한다면 24평 정도가 가장 적당한 크기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이 정도의 크기가 관리비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고, 취득 가격도 낮아서 대출 부담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도 합니다. 다만 자녀 계획이 있다면 조금 더 큰 평수가 좋을 수도 있기는 하지만 아이가 좀 더 크고 나서 이사를 가도 문제가 없으니 당장은 24평형 구조에서 생활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한영현 공인중개사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신혼부부에서 정답인 평수는 없지만 실제 거주 만족도와 비용을 함께 고려하면 24평이 좋고 나중에 아이가 태어나면 34평이 좋습니다.

    가장 추천하는 건 목돈이 있다면 34평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단기적인 관점에서 두 사람만 거주한다면 20평대가 경제적이고 충분합니다.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자녀 계획이 있다면 30평대가 더 나은 선택입니다. 초기 부담은 크지만 장기 거주 만족도가 높습니다.

  • 안녕하세요. 최천호 공인중개사입니다.

    향후 3~5년 내 출산 계획이 있더라도 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는 방 3개 화장실 2개 구조인 24평 아파트로도 신혼부부 세식구가 살기에 충분합니다. 30평대는 20평대에 비해 매매가가 수억원 비쌀뿐만 아니라 대출 원리금과 매달 나가는 관리비, 공과금 부담이 커서 신혼기 저축과 삶의 질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리하게 30평대를 사기보다는 가성비 좋은 24평에서 주거비를 아껴서 종잣돈을 더 모은 뒤 아이가 성장했을 때 큰평수로 갈아타는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유창효 공인중개사입니다.

    1인가구와 신혼부부의 경우는 전용 59제곱이 가장 적당한 평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존까지의 국민평형은 전용 84제곱으로(약 32평) 보통 3~4인가구가 거주하기 좋은 평수로 인식되고 있으나, 최근에는 전용 59제곱도 발코니 확장을 통해 실내공간이 충분하고, 구조상 방3 / 화장실2가 나오고 있기 때문에 신혼부부 거주시에 가장 많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다만, 평수에 대한 부분은 개인의 선택사항이기 떄문에 어떤게 적절하다고 평가하기는 어려우나, 일반적으로 전용59제곱(24평)형 정도의 수요가 많다는 의미입니다.

  •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

    솔직하게 20평대로도 2명정도 아이들과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는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어느정도 공간의 제약은 있을수 있고

    또한

    관리비나 집값등은 금액적인것을 봤을때

    30평대는 편한것에 비해 너무 많은 지출이 예상됩니다.

    그래도

    삶의 질을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30평대로 좀더 느긋한 생활도 나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