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씨오83

씨오83

채택률 높음

족저 근막염 후유증이 있어서요 아는데로 처후법 부탁드려요

성별

남성

나이대

40대

3년전에 족저근막염 진단을 받은이후로 재활목적 치료를 권유받아 치료와중에 상태가 나아져서 안가버렷어요 근데 나이 한살 두살 먹다보니 발바닥이 더 퉁퉁 붓고 격한운동할때 통증이 많이 와요 집에서 간단히 통증 올때 취할 수있는 대처요령 좀 부탁해요

7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송진희 물리치료사입니다.

    족저근막염 통증이 올리올 때는 운동을 중단하고 얼음찜질을 15~20분 정도 해주시길 바랍니다. 테니스공이나 물병을 발바닥으로 천천히 굴려주면 근막 이완에 도움이 됩니다. 종아리.발바닥 스트레칭을 하루 2~3회 꾸준히 하고, 맨발 보행은 피하시길 바랍니다. 붓기와 통증이 반복되거나 심해지면 정형외과나 재활의학과에서 재평가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빠른 쾌유을 빕니다!!

    채택 보상으로 144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발바닥의 피로를 줄이려면 무엇보다 틈날 때마다 종아리와 발바닥 스트레칭을 꾸준하게 해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신발을 고르실 때는 밑창이 푹신하면서도 발바닥 아치를 안정적으로 잘 받쳐주는 기능성 제품을 신으시는 게 좋습니다.

    통증이 느껴질 때는 차가운 캔이나 테니스 공을 바닥에 두고 발바닥으로 천천히 굴리며 마사지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평소 무리한 보행이나 고강도 운동은 되도록 피하시고 충분한 휴식을 통해 발의 긴장을 자주 풀어주세요.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신미소 물리치료사입니다.

    증상이 좋아졌더라도 무리한 활동이나 체중증가, 노화 등으로 통증이 다시 생길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할때는 운동을 잠시쉬고 발바닥에 15-20분정도 냉찜질을 해주면 염증과 붓기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는 종아리와 발바닥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고 쿠션감이 있는 신발이나 깔창을 착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반복되거나 붓기, 통증이 심해진다면 정형외과에서 진료받는걸 추천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이동진 물리치료사입니다.

    족저근막염으로 불편이 있으시군요.

    온찜질을 해주시고 발에 지속적으로 부하를 주거나 충격을 가하는 운동이나 활동은 자제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 사이즈에 맞고 충격을 흡수해주는 굽이 있고 편안한 신발을 착용해주시고 아치를 유지시켜 주는 깔창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통증이 없는 범위에서 가벼운 스트레칭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통증이 지속되거나 심해지신다면 정형외과에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빠른 쾌유하시길 바라며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소윤섭 물리치료사입니다.

    발가락 스트레칭 추천드립니다

    다리를 펴고 수건이나 밴드로 발가락을 감싸고 몸쪽으로 당겨주는 스트레칭을 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너무 통증이 격심할 때는 온찜질을 해주시고

    운동 직후시면 냉찜질이나 물병을 차갑게하거나 공을 얼려서 발에 굴러주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현태 물리치료사입니다.

    열감이 동반되어 나타날 때에는 아이스팩을 해주시는 것이 좋고, 종아리 근육과 발바닥 스트레칭 및 마사지를 적용해보셔도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

    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

    병원 치료를 받으셨다면 잘 아실 것 같습니다.

    과사용 과부하가 원인입니다

    일단 과체중이면 체중을 관리를 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과사용은 더욱 잘 아실테니 그 이외라면 발바닥을 자주 마사지를 하셔서 근육을 긴장을 풀어줘야 합니다.

    그리고 서 있는 시간을 가능한 줄이셔야 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