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전세가 점점 줄어든다는 얘기가 있던데

그럼 앞으로 어떤식으로 살아가는게 맞는걸까요?ㅜㅜ 전세가 줄면 월세가 비싸지는거 아닌가요? 돈을 많이 모아서 매매를 하는방법밖에 없는데 월세가 비싸지면 돈이 안모이는데..

9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최천호 공인중개사입니다.

    치솟는 민간 월세를 감당하며 돈을 모으기는 불가능하므로 시세보다 훨씬 저렴한 LH, SH 행복주택이나 청년안심주택 등 공공임대를 주거 정거장으로 삼아 지출을 통제해야 합니다. 빌라나 오피스텔 전세는 전세사기 위험이 크므로 반드시 피하시고 외곽으로 가더라도 HUG 보증보험 가입이 확실히 되는 안전한 아파트 전세나 반전세를 활용해서 시드머니를 지켜야 합니다. 한번에 완벽한 내 집을 사려고 하기보다는 실거주는 저렴한 곳에서 하면서 소액 갭투자나 청약 등으로 소유한 집을 먼저 확보한 뒤 자산을 키워서 갈아타는 전략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288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월세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정책 대출을 활용해 매매 전환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향입니다. 그리고 매매시에는 금리·정부 정책에 따라 매매 시장이 흔들리므로, 무리하지 않고 실거주 목적으로 접근하는 게 안전합니다. 신생아 특례대출 같은 정책상품을 적극 활용하면 초기 자금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희영 공인중개사입니다.

    최근 전세가 점점 귀해지고 있는데 이러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 이유는 먼저 원가 상승 및 PF위기 등으로 건설사들의 주택 공급자체가 줄어든데다가 대출 규제 및 전세사기 등으로 인해 전세에서 월세로의 전환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부에서도 임대주택을 위주로한 공급정책을 펼치고 있어서 전세시장이 축소되고 있는 상황이며 월세가 점차 많아지며 가격도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최병옥 공인중개사입니다.

    정부에서는 부동산 가격 상승의 주범으로 전세를 꼽고 있습니다. 그러한 규제로 전세대출 제한 및 전세보증금반환대출 1억 제한, 토지거래허가제을 통한 실거주 위주 정책등으로 전세 공급이 줄어 들고 매매나 월세로 전환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 집이 없는 사람들의 경우 매매나 월세로 전환을 해야 되는데 아무래도 월세로 전환을 하게 되면 월 주거비용이 늘어나지 않을까 사료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

    전세가 줄어들고 있는 것은 현재 우리나라 주거 문화가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집주인이 전세금을 받아 그 돈으로 투자를 하거나 대출을 대신하는 구조가 가능했지만 최근에는 전세사기도 증가하고 있고 금리 변동, 자금조달 방식의 변화 등등 여러가지 이유로 전세 공급이 예전만큼 활발하지는 않습니다. 반대로 월세 비중은 늘어가고 있는 상황 입니다. 이에 처음에는 월세로 생활하다가 청약을 통해서 갈아타는 방식으로 내집 마련을 해보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유현심 공인중개사입니다.

    전세가 줄어드는 건 사실이지만,

    월급이 모두 월세로 사라질 정도로 갑자기 바뀌지는 않고,정부도 전세임대·공공임대 공급을 계속 유지하려 하고,

    지방이나 수도권 외곽에는 아직 전세 물량도 상당히 있습니다

    오히려 지금 중요한 것은 무조건 집을 사야 한다보다 주거비를 낮게 유지하면서 자산을 쌓는 것입니다

  • 안녕하세요. 한영현 공인중개사입니다.

    지금 다주택자 규제 때문에 민간에서 공급되는 전세가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이 같은 추세를 앞으로 지속될 것으로 보이고 앞으로는 매매와 월세만 남아 있을 듯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하상원 공인중개사입니다.

    네, 맞습니다. 예전의 "전세로 돈 모으다 내집 마련하기" 전략이 더이상 효과적이지 않은 시대가 왔습니다.

    그래도 방법으로는 반전세를 적극적으로 찾아 들어가는 것입니다.

    월세보다는 세가 낮고, 목돈이 묶이지만 전부 묶이지는 않는 조건으로 남은 돈을 투자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월세로 들어가야만 한다면, 전세보증금을 내지 않으므로 남은 목돈을 최대한 투자하여 현금흐름을 만들어 내야 합니다.

    그리고 정부 주거 지원제도는 무조건 활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생아 특례대출,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등 시중 금리보다 매우 저렴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어 유리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채정식 공인중개사입니다.

    말씀과 같이 전세가 줄고 월세로 수요가 몰린다면 올라갈 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합니다 그래서 가능하시다면 매매를 하시는 것이 장기적으로 안전하게 가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