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할때 쌀밥대신 두부를 먹으면 도움이 되나요?
제가 딱 한달만 마음 먹고 10kg를 빼보려고 합니다. 요즘 밤늦게 까지 일을 하면서 야식을 많이 먹었더니 살이 많이 쪄서 안되겠다 싶어 본격적으로 살을 빼려고 하는데요. 시간이 많지 않아 딱 한달밖에 못할것 같아요. 그래서 쌀밥대신 두부로 끼니를 떼우려고 하는데 두부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너무 좋습니다.
다만, 두부만 먹기에는 조금 질리지 않나요?
두부의 대부분의 성분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탄수화물인 쌀 대신에 단백질인 두부를 먹는 것은 다이어트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두부의 섭취는 포만감을 증가시키고 이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 합니다.
또한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기 때문에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두부의 섭취는 나쁘지 않습니다.
특히, 오랜 시간 동안 입에서 꼭꼭 씹어먹으면 소화에도 부담감이 없습니다.
참고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452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쌀밥 대신 두부를 섭취하는 것은 다이어트에 확실하게 큰 도움이 된답니다. 두부는 백미 밥에 비해서 탄수화물 함량과 칼로리가 훨씬 낮으면서도, 수분과 식물성 단백질이 풍성해서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 주기 때문입니다. 밤늦게 먹던 야식 대신 두부를 활용하신다면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고 지친 위장의 부담을 덜어주는데도 우수한 대안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한 달 만에 10kg을 감량하겠다는 목표는 신체에 큰 무리를 주면서 현실적으로 달성하기가 가능하나 몸에 큰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단기간의 무리한 식단 제한은 사실 체지방이 아닌 근육량과 수분을 빠르게 감소시켜서 기초대사량을 떨어뜨리고, 결국엔 음식을 조금만 먹어도 살이 더 쉽게 찌는 요요현상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신체가 안전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요요 없는 건강한 감량 속도는 한 달에 약 2~4kg 내외랍니다. 따라서 삼시 세끼 모두 밥을 두부로 바꾸는 그런 방법보다는, 일단 체중 증가의 중요 원인인 야식을 과감하게 끊고 저녁 식사의 밥 양을 반으로 줄이시고, 그 공간을 두부 요리로 대체하는 완만한 방식을 권장드립니다.
여기에 식이섬유가 풍성한 채소(양배추, 방울토마토)를 함께 챙겨주시면 체지방 중심의 건강한 감량을 성공적으로 지속할 수 있겠습니다.
조금이나마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두부는 쌀밥보다 칼로리와 탄수화물 함량은 낮고 단백질은 풍부하여 다이어트 중 훌륭한 식단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한 달이라는 짧은 기간에 10kg를 감량하려는 목표는 신체에 큰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무작정 쌀밥을 완전히 끊기보다 두부와 쌀밥의 비율을 조절하며 건강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부는 포만감이 좋으나 쌀밥에 포함된 에너지가 부족하면 근육 손실이 올 수 있으니, 두부와 함께 채소, 약간의 잡곡밥을 곁들여 대사 기능을 유지하는 방향을 추천드립니다. 야식을 끊는 것만으로도 큰 효과가 있을 것이니, 급격한 절식보다는 영양 균형을 맞춘 식단으로 꾸준하게 관리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영양적 이점: 두부는 곧간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포만감이 좋아 체중 감량 시 탄수화물 대체를 돕습니다.
• 주의 사항: 짧은 기간의 극단적인 절식은 요요를 부를 수 있으니, 두부와 함께 채소와 적당한 복합 탄수화물을 챙겨 기초대사량을 지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