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손파이
채택률 높음
채소나 고기 볶아 먹을때 사용할 기름~
다이어트 식단중인데요
식단 요리 중에 채소나 고기 볶아 먹을때
아보카도 오일이나 기버터를 쓰는게 좋다는데
둘 중 어느게 더 좋을까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다이어트 중에 채소나 고기를 볶는 용도라면 아보카도 오일을 추천드리는데요,
두 가지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평소 조리용으로는 지방의 질과 섭취 빈도를 고려해 아보카도 오일이 더 적합합니다.
아보카도 오일은 단일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식물성 기름으로, 포화지방 함량이 높은 기버터보다 지방산 구성이 건강한 편이고, 기버터는 버터에서 수분과 유단백 등을 제거한 형태로 풍미가 좋고 조리에 편리하지만, 포화지방이 상당량 포함되어 있어 매일 많은 양을 사용하는 것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만 아보카도 오일과 기버터 모두 지방으로 열량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사용량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채소나 고기를 볶을 때는 1회에 1~2작은술 정도의 소량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고기에 지방이 많은 경우에는 기름을 추가하지 않아도 충분히 조리가 가능합니다.
즉, 매일 채소나 고기를 볶는 용도로는 아보카도 오일을 기본으로 사용하고, 기버터는 가끔 풍미를 내고 싶을 때 소량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불포화지방을 중심으로 적정량 섭취하면서 건강한 다이어트 이어가시길 응원합니다.
• 안녕하세요. 이조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다이어트 목적이라면 둘 중에서는 아보카도 오일을 기본으로 쓰는 걸 추천해요. 기버터가 나쁜 기름이라서가 아니라, 굳이 지방 조성을 따지면 아보카도 오일 쪽이 더 유리합니다.
그런데 다이어트에서는 더 중요한 게 있어요
아보카도 오일이라고 많이 넣으면 다이어트 식품이 되는 건 아닙니다.
두 기름 모두 지방이라서 1큰술이면 대략 120kcal입니다.
따라서 채소·고기 볶을 때는 아보카도 오일 1티스푼(약 5mL) 정도를 넣어 볶는게 좋습니다. 약 40kcal 정도 됩니다.
용량 사용법은 고기 자체에 지방이 많으면 기름을 더 적게, 닭가슴살, 돼지 안심처럼 담백한 고기는 1티스푼 정도 사용하는 거죠.
특히 다이어트에서 지방을 완전히 빼는 것보다는 적당량 넣는 게 낫습니다. 포만감도 있고 지용성 비타민 흡수에도 도움이 되니까요.
제가 고른다면
평소 식단용은 아보카도 오일을 사용하시고 맛을 확 살리고 싶은 날에만 기버터 5g 정도 쓰는걸로 하겠습니다.
다이어트 식단에서는 기름의 종류보다 총 사용량을 일정하게 관리하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채소나 고기를 볶을 때는 높은 발연점과 영양 균형 측면에서 아보카도 오일이 다이어트에 조금 더 유리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오일은 발연점이 약 261도씨로 높아 고온 볶음 요리 시 유해 물질 발생 위험이 적고, 단일불포화지방산(올레산)이 풍부하여 심혈관 건강과 체지방 관리, 채소 속 지용성 비타민 흡수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반면 기버터 역시 발연점이 높고 유당이 제거되어 소화가 잘되지만 포화지방 비율이 높아 과다 섭취 시에는 칼로리 관리 및 지방 대사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평소 볶음 요리에는 아보카도 오일을 기본으로 사용하고 기버터는 풍미를 내고 싶을 깨 간헐적으로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아보카도 오일(추천): 높은 발연점으로 안전하며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체지방 관리와 지용성 비타민 흡수에 유리함
• 기버터(보조 활용): 풍미가 뛰어나고 유당이 없어 소화가 잘되나, 포화지방 함량이 높아 간헐적 섭취를 권장함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아보카도오일 더 추천드립니다.
저도 아보카도오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방의 아보카도오일이 불포화지방산이 많아서 항염증에 좋습니다. 그리고 담백함도 있습니다.
다이어트, 심혈관 질환, 등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사실 칼로리 측면에서는 똑같습니다.
그렇지만 건강을 위해서라면 아보카도오일이 더 좋습니다.
감샇반디ㅏ.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다이어트 중에 채소나 고기를 볶을 때 아보카도 기버터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할지 고민이시군요! 저도 카니보어, 키토제닉 다이어트 할때 애용하는 오일이기도 합니다.
현재 진행 중인 다이어트의 방향과 요리의 향미에 따라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두 가지 모두 발연점이 상당히 높아서 고온에서 볶는 요리에 정말 적합한 지방이기 때문입니다. 좀 더 정리해서 설명 도와드리겠습니다.
1 ) 아보카도 오일 :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이 풍성해서 심혈관 건강에 좋으며, 발연점이 270도 이상으로 상당히 높아서 영양소 파괴나 독성 물질 생성 걱정 없이 안전하게 요리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향이 거의 없어서 채소나 고기 본연의 맛을 살리고 싶을 때, 그리고 일반적인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를 하실 때 가볍게 사용하기 좋답니다.
2 ) 기버터 : 일반 버터에서 유단백과 수분을 제거한 정제 버터로, 유당불내증이 있는 분들도 속 편하게 드실 수 있고 버터의 깊고 고소한 향미가 볶음 요리의 맛을 더 끌어올려주기도 합니다. 포화지방 비중이 높고 체내에서 빠르게 에너지로 전환되기 때문에,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추구하시면 기버터가 좀 더 유리한 선택이 될 수 있겠습니다. 주의 점은 약간 고소한 향이 강해서 요리에 버터 맛이 배니, 호불호가 갈리기도 합니다.
평소 식단이 탄수화물을 적당히 포함하고 있는 일반적인 저탄고지 정도의 건강식이라면 혈관 건강에 좋은 아보카도 오일을 기본으로 사용하시되, 탄수화물을 극도로 제한하고 지방 섭취를 늘리는 저탄고지 식단을 유지중이시거나 가끔 요리에 특별한 향미를 더해서 입맛을 달래고 싶으실 때는 기버터를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 가지를 식단에 맞게 번갈아 사용하시면 다이어트가 덜 지루해질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