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창효 공인중개사입니다.
솔직히 내년도에 신생아대출이 어떻게 바뀔지 알수 없고, 대출이나 정책등의 어떠헌 변화가 있을지 알수 없어 어느시기가 유리하다고는 보기 어렵습니다. 보통 질문에서 말하는 생애최초나 신생아대출은 모두 공공대출상품으로 재정에 한계가 있어 얼마나 유지될지는 아무도 알수 없고, 반대로 새로운 정책에 따른 새 공공대충상품이 출시될수도 있어 변동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까지 가장 유리한 상품이라면 신생아대출이 금리면에서는 가장 유리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대출한도 4억이 가능할지는 실제 소득에 따른 DTI를 계산해 보셔야 하고, 방공제등이 적용될 경우 실질한도는 4억보다 낮아질수 있다는 점은 참고하셔야 합니다.
즉, 개인적 판단으로 내년도 아이를 계획하고 신생아대출을 받는다는건 예상게획에 속하고, 실제 가능여부를 확실히 할수 없기 떄문에 일단은 현재 이용가능한 대출상품과 자금계획, 그리고 대상주택에 대해서 구매를 할지 말지를 먼저 판단하시고, 만약 구매를 한다면 이후 상황변화에 따라 주택갈아타기를 추가적으로 고려하시는 게 더 현실적일수 있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