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내집마련하고싶은 30대입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저의 직장은 잠실 와이프직장은 여의도

가용자산 3.5억~4억

혼인신고 아직안함

둘이 합해서 세전 800만원

현재 자동차 대출 800만원 있음(월20만원씩)

이번년도 아이가질 계획, 내년에 출산하고싶음.

이런 상황에서 내년까지 기다린뒤 신생아대출(4억) 받아서 저금리로 8억 아파트를 매수하는게 좋을지,

아니면 지금 생애최초 대출 받아서 아파트를 매수하는게 좋을지 조언부탁드립니다..!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한영현 공인중개사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아이가 태어날 예정이니 거주 안정을 위해 현재 주택을 매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부동산은 입지가 좋으면 우상향 하는 것으로 선 취매 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주식은 타이밍 봐서 쌀 때 들어가는 것이 맞지만 부동산은 선 매수 후 시세가 오를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최병옥 공인중개사입니다.

    우선 수요가 몰리고 공급이 부족한 지역일수록 가격이 높게 형성이 되고 있고 또한 이러한 지역의 경우 상승의 여력이 충분하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급매등이 있을 경우 매수를 하는 것이 향후 시세상승에 도움이 될 수 있고 다만 외곽이나 비인기지역의 경우 상대적으로 시세상승에 제한적일 수 있으므로 다소 급하게 매수를 할 이유는 없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지 분석 및 수요분석, 교통, 학군, 주변 인프라 등이 좋은 아파트가 있을 경우 저금리로 매수를 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정부의 추가 대출 규제등의 이슈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은행에 문의를 해서 대출이 될때 매수를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현재 금리 인상 조짐이 보이고 또한 정부의 대출 추가 규제의 모습도 보이므로 은행에 한번 문의를 해보시는 것도 방법이라 사료됩니다. 또한 서울은 집값이 비싸므로 대출 한도가 많이 나와야 매수가 가능할 수도 있다 사료됩니다. 감사합니다.

  • 주거 안정이 최우선이라면 지금 생애최초 대출로 매수하는 게 안전합니다. 금리 혜택과 더 큰 대출 한도를 노린다면 내년 신생아 대출을 기다리는 전략이 합리적입니다. 다만, 현재 자산(3.5~4억)과 소득(세전 800만)을 고려하면 대출 상환 능력은 충분해 보입니다. 따라서 “지금 매수 vs 내년 매수”는 집값 전망과 원하는 지역 매물 상황을 보고 결정하는 게 핵심입니다.

  • 안녕하세요. 유창효 공인중개사입니다.

    솔직히 내년도에 신생아대출이 어떻게 바뀔지 알수 없고, 대출이나 정책등의 어떠헌 변화가 있을지 알수 없어 어느시기가 유리하다고는 보기 어렵습니다. 보통 질문에서 말하는 생애최초나 신생아대출은 모두 공공대출상품으로 재정에 한계가 있어 얼마나 유지될지는 아무도 알수 없고, 반대로 새로운 정책에 따른 새 공공대충상품이 출시될수도 있어 변동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까지 가장 유리한 상품이라면 신생아대출이 금리면에서는 가장 유리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대출한도 4억이 가능할지는 실제 소득에 따른 DTI를 계산해 보셔야 하고, 방공제등이 적용될 경우 실질한도는 4억보다 낮아질수 있다는 점은 참고하셔야 합니다.

    즉, 개인적 판단으로 내년도 아이를 계획하고 신생아대출을 받는다는건 예상게획에 속하고, 실제 가능여부를 확실히 할수 없기 떄문에 일단은 현재 이용가능한 대출상품과 자금계획, 그리고 대상주택에 대해서 구매를 할지 말지를 먼저 판단하시고, 만약 구매를 한다면 이후 상황변화에 따라 주택갈아타기를 추가적으로 고려하시는 게 더 현실적일수 있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