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지금 서울 아파트를 매수하는 게 좋을까요?

요즘 금리도 오락가락하고 집값이 더 떨어질지 오를지 도통 감이 안 잡히네요. 지금 무리해서라도 서울 아파트를 매수하는 게 현명한 선택일까요, 아니면 조금 더 상황을 지켜보며 현금을 확보하는 게 나을까요? 부동산 고수님들의 솔직한 조언이 정말 필요합니다.

8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구자균 공인중개사입니다.

    정답은 아무도 모릅니다만

    결과적으로 꾸준히 우상향으로 갔습니다.

    문정부시기 폭등했던 서울가격이 다시 폭락했는데

    현시점 폭등한 신고가는 이미 뛰어넘었습니다.

    본인이 감당 가능한 원리금이면 매매를 고려해보심이 좋아보입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 있으실가요?

    채택 보상으로 166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유현심 공인중개사입니다.

    만약 실거주 목적이라면

    ,최소 5~10년 이상 거주 예정

    ,집값이 10~20% 빠져도 버틸 현금 여력 보유

    ,대출 원리금이 가구 실수입의 30~40% 이하

    ,학군·교통·직주근접 등 확실한 입지

    실거주자는 사실상 완벽한 바닥을 맞추는 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서울 핵심 지역은 공급 부족과 선호도 때문에 가격 방어력이 상대적으로 강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특히 강남권, 용산, 마포·성동 등 선호 지역은 최근에도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기다리는 편이 낫습니다

    ,영끌해야 함

    ,집 사고 나면 비상자금이 거의 없음

    ,결혼·이직·출산 등 3~5년 내 큰 변수가 있음

    ,오를 것 같아서가 주된 이유

    서울 집값이 장기적으로 우상향할 수는 있어도, 중간에 10~20% 조정은 언제든 나올 수 있습니다

    버티지 못하면 좋은 자산도 나쁜 투자로 바뀝니다

    이런부분들을 고려해서 선택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최병옥 공인중개사입니다.

    우선 전통적으로 입지가 좋고 학군이 좋고 교통이 좋은 곳은 수요가 몰리고 또한 공급이 부족할 경우 가격은 반드시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입지가 좋고 수요가 많은 쪽은 급매나 기회가 될 경우 매수를 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정부의 부동산 규제로 인해서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로 똘똘한 한채 심리가 강하기 때문에 시장의 양극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으므로 매수를 한다면 수요 분석등을 통해서 인기가 있는 곳을 매수를 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사료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

    일단 먼저 고려를 하셔야 될 부분은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가를 살펴 보시는게 좋습니다. 집값이 어떻게 될지 예측을 하는 것은 사실상 매우 어려운 부분 입니다. 정부의 정책, 시장의 반응에 따라서 가격 변동이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이를 미리 예측하고 집을 사는 것은 큰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그것 보다는 실거주 목적인지 아니면 투자 목적인지 구분을 하고 어느 정도까지 내가 감당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 보시는게 먼저 인 것 같습니다. 단순히 가격만 놓고 따져 본다면 크게 의미가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특히나 요즘 수도권도 지역에 따라서 가격 편차가 있어서 단순히 가격만 따지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한영현 공인중개사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서울은 대표적인 공급 부족 대도시입니다. 국내에서 인프라는 최고인데 공급이 없으니 부동산 가격이 계속 오르는 것이 정상입니다.

    따라서 지금도 현금만 넉넉하다면 매수를 고려해도 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초양극화 시대로 접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요즘 금리도 오락가락하고 집값이 더 떨어질지 오를지 도통 감이 안 잡히네요. 지금 무리해서라도 서울 아파트를 매수하는 게 현명한 선택일까요, 아니면 조금 더 상황을 지켜보며 현금을 확보하는 게 나을까요? 부동산 고수님들의 솔직한 조언이 정말 필요합니다.

    ===> 현재 상황에서는 주택소유 대비 공급이 부족한 만큼 주태가격이 상승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여건이 된다면 가급적 매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최천호 공인중개사입니다.

    서울아파트는 장기 공급 부족 우려와 전세난으로 인해 비강남권 역세권 신축 등을 중심으로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어서 자금 여력이 있다면 실거주 한채는 급매물을 노려 매수하는 것이 유효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 DSR 확대 등 강력한 대출 규제와 높은 대출 금리탓에 빌릴 수 있는 한도가 줄어들었으므로 신용대출까지 끌어써야 하는 과도한 영끌 매수는 이자 부담 위험이 매우 큽니다. 따라서 대출 원리금 상환액이 월 소득의 30~40%를 넘지 않는 선에서만 매수를 고려하시고 이를 초과해서 무리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일단 전세나 청약을 활용해서 현금을 확보하는 편이 안전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유창효 공인중개사입니다.

    우선 현재시장에서는 금리의 경우 유가상승에 따른 물가상승으로 인해 이전 기대가 높았던 금리 인하가능성보다는 금리인상의 압력시 강해지고 있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만약 미국등이 금리를 인상할 경우 금리차가 있는 우리나라도 어쩔수 없이 금리인상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시점에 주택을 구매할때에는 자금에 대한 계획을 잘 살펴보셔야 하는데 자금에 여유가 있고, 대출의 비중이 높지 않않다면 구매를 하시는 것도 방법이 될수 있지만 반대의 경우로써 주택구매에 따른 대출비중이 큰 경우 구매시점을 조금 미루신뒤 상황을 보시고 결정을 하시는 게 맞지 않나라는 생각은 듭니다.

    아래의 내용은 금리변동에 따른 부동산시장 상황을 설명한 것으로

    참고하시면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실듯 보입니다.

    3편. 금리만 봐도 집값이 보인다! 부동산 시.. : 네이버블로그